시험 후기

하이클래스군무원 수강생들의 생생한 시험현장 후기

시험 후기
번호 시험 직렬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수
12 9급공채 정보 9급 정보직 2021-08-31 김*주 65
정보직렬 중 정보사회론이 좀 어려운 측면이 있는것 같습니다. 일반 공무원 직력처럼 기본서가 따로 있지 않고 조윤희 교수님 책으로 커버가 되지 않기때문에 막연한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동훈 교수님의 이기론을 독학으로 하면서 여러문제를 풀어보았고 이번에 제가 시험을 쳐 봤을때 느낌은 일단 선지내용은 좀 생소한 내용도 있었지만 일단 문제는 낯설거나 당황이 될 만한 문제는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단지 제가 아쉬웠던건 이기론의 내용만 볼 것이 아니라 이기론으로 방향을 잡고 독학보다는 수업을 같이 들었다면 좀 확장해서 알고 있는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되었을 듯 합니다. 
그리고 국어는 느낌이 꼬는 문제는 없는 듯 합니다. 저는 문학이 좀 약한 편이라 글의 순서라든지 비문학독해부분이 좀 약해 국어점수가 잘 안나왔거든요. 이번엔 아쉽게도 안되었지만 어느부분이 약한지 좀더 어느부분을 보완해야 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과는 다르게 국어는 기본서가 나와있고 대부분 어법파트는 무난할 것이라 생각이듭니다. 
뭐든지 소홀히 하면 안되지만 그래도 인강을 들으면서 약한부분의 회독을 늘려가면서 보완하다보면 승산이 있을 듯 합니다. 다들 힘내시고 내년엔 좋은 결과가 있길 희망합니다.
11 9급공채 정보 9급 정보 시험후기 2021-08-27 고*완 59
저는 시험장소에 1시간 전쯤 도착하였는데 시험장 입구 이전 도로에서부터 수험생만 걸어서 이동하도록 통제가 이뤄졌습니다. 시험날은 안내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운동장에서 작성해갔던 문진표를 제출함과 동시에 간단한 문진에 대답하고 시험실로 입실하였습니다. 두 분의 감독관님이 계셨고, 시험실에는 29명 배정되었는데, 결시는 1~2명 정도였습니다. 칠판 선반 중앙에 시계가 있었지만 주 감독관님께서 핸드폰 시계로 시험시작을 알려주시고 시험종료 10분, 5분 전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셨습니다. 국어는 긴 지문이 여러개 나왔습니다. 그 중 순서 맞추기 문제는 항상 긴장 되는 문제지만 예상외로 본문과 선지가 쉬운 내용이었습니다. 작년과 달리 문법,문학 등 골고루 여러 방면에서 출제되어서 체감상 쉬움을 느꼈습니다. 국가정보학은 교재를 바탕으로 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있으면 대부분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여러 개 나왔고 이론서에 없는 낯선 문제는 3문제 정도? 였습니다. 정보사회론은 기본서를 회독하며 공부하였습니다. 총 75분의 시간에서 정보사회론에서 시간을 많이 빼앗겼고 확실히 다른 2과목과 비교했을 때 정보사회론은 상당히 어려웠다고 느낀 과목이었습니다.
10 9급공채 정보 2021년7월24일 군정9급! 부경대 시험 후기 2021-08-01 김*영 109
●시험장소 부경대학교(부산)
●직렬/급 군사정보/9급
●시험시간 14시 시작. 각 과목마다 25분 배정으로 총 75분.

울산에는 시험장이 따로 없어서 전날 부산에 가서 자고 다음날 일찍 움직였습니다~체력적으로 괜찮으시다면 시험시간이 2시니깐 전날까지 원래 하던 페이스대로 공부하고 당일날 이동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 전날에 이동하니깐 떨리기도 하고 마음이 붕 뜬 느낌이여서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ㅠㅠ

시험당일-12시부터 입장이 가능하여 저는 오전에 스타벅스에서 공부하다가 12시 20분까지 가서 고시장 안에서 책을 보았습니다. 다른 교실을 어떤지 모르겠는데 제가 있었던 교실은 온도도 딱 알맞고 쾌적해서 시험보기에 좋았습니다. 감독관께서 에어컨 켜놓으시고 창문도 열어주셔서 춥지도 않고 선선하게 시험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국어]
'군무원 국어 지엽적이다'라는 말에 항상 반박하셨던 정호쌤의 말씀이 떠오르는 시험이었습니다. 예전보다 지엽적이지 않았고 걱정했던 어법, 비문학 등 전체적으로 난도가 괜찮았습니다. 문학부분이 조금 어려웠지만 그 외 문제들은 어느 정도 공부하셨다면 몇 초 컷으로 풀 수 있었던 문제들이 좀 있었습니다. 저는 한자를 포기해서 한자문제는 쉬운지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ㅎ정호쌤 커리 잘 따라오셨다면 고득점 받을 수 있었던 시험이었습니다.

[국가정보학]
제일 열심히 공부했던 과목인데 복원방에서 채점한 결과 제일 점수가 안나와서 가슴 아픈 과목입니다..시험 문제는 초시라서 어려운 편인지 쉬운 편인지 모르겠지만 초시생이 봤을 때는 헷갈리는 선지들이 많았습니다ㅠㅠ공부가 부족했던 거겠죠..정보기구,비밀,보안 등 뒤쪽 단원들로 공부를 많이 했었는데 앞쪽 단원에서 많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선지가 2개씩 헷갈리더라고요ㅠ_ㅠ그래도 만약에 재시하게 되면 전 흥수쌤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흥수쌤 강의를 들은 건 후회없는 시험이었습니다~

[정보사회론]
마지막까지 기본서를 보고 갔던 과목인데...기본서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들이 많아서 너무나 당황스러웠습니다..그런데 동훈쌤이 마지막 모의고사 강의하실때 '우리는 AI다, 답만 찍으면 된다, 깊게 공부하지마라, 키워드만 알고 가자'등 이런 말씀을 해주신 것이 9급에는 너~무 도움된 거 같습니다ㅎㅎㅎ정사론 문제들은 대체적으로 어려웠는데 '어떤 문제에 키워드는 이거다!' 라고 답을 찍는 요령을 알려주셨는데 그게 컸었어요! 1년 내내 걱정했던 과목인데 의외로 복원방에서 채점한 결과 고득점이 나와서 동훈쌤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신 3교수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온라인 수강생이라 면접에 관해서는 직접 도움받을 수 없지만 최종합격하면 후기 또 쓰겠습니다~





9 9급공채 정보 7/24 국방부 군무원 시험 후기 2021-07-31 김*태 92
7월 24일 국방부 군무원 정보직 시험을 치뤘습니다.
광역시에서 치뤘는데 코로나 확산세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험생 분들이 시험을 치루기 위하여 오셔서 결시율이 적었습니다.
국어는 작년과 다르게 고전문학, 현대문학 등 골고루 여러 방면에서 출제되어서 체감상 쉬움을 느꼈습니다. 특히 어법은 작년과 다르게 기본적인 어법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다만 한자 관련 문제는 고난도로 출제되어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습니다.
국가정보학은 기본적인 개념을 충실히 쌓았으면 중하 문제들은 모두 맞출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다만 RECP, TPP 같은 문제들은 평상시 국제관계 시사에 관심이 없었으면 헷갈리기에 맞추기 어려웠던 문제였습니다. 
정보사회론은 이번에 최고난도로 출제되었습니다. 학자 관련 문제가 0문제로 IT, 사이버과학 쪽에 치중되어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정보사회론을 기본서로만 공부하셨던 수험생 분들은 문제 풀기가 많이 힘들었을 겁니다. 문제가 기본적으로 문항 지문이 길어서 체감이 높게 느껴졌습니다.
8 9급공채 정보 2021 육군 군무원 시험 후기 2021-07-28 염*윤 121
●시험장소 부천대학교(서울)
●직렬/급 군사정보/9급
●시험시간 14시 시작. 각 과목마다 25분 배정으로 총 75분.
※초시생, 내년 합격 목표.

12시부터 입실가능이라서 12시에 딱 맞춰 갔는데 학교 입구부터 길게 줄이 있었습니다.
발열체크, 문진표 제출하고 입실까지 30분에서 40분쯤 걸렸고, 시험장 1/3정도 인원이 있었습니다. 입실종료 후에 5명 정도 결시인원이 있었습니다. 
맨 앞 칠판 위에 초 단위 디지털시계가 있었는데 저는 다행히 앞쪽이어서 시계가 잘 보였지만 뒤쪽에 앉으신 분들은 잘 보였을지는 모르겠습니다. 
13시20분부터 감독관 설명 및 시험지 배부 등을 하고 감독관님이 시험 중에 3번 정도 시험종료까지 몇 분 전인지 안내해주셨습니다. 저희 강의실에 계셨던 감독관님은 현역 부사관이셨고 총 세 분 정도 계셨던 걸로 기억합니다.


시험지는 책자형식으로 한 권으로 받았고 인쇄상태 확인 후에 시험 시작 했습니다. 
시험과목 순서는 국어-정보사회론-국가정보학 순이었고, 개인적으로 풀 때는 국어-국가정보학-정보사회론 순으로 풀었습니다.
시험문제는 과목마다 25문제이고,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은 문제나 지문이 짧다보니 검토를 충분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시간적 여유가 있었습니다. 

국어
국어가 가장 어려운 과목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인지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생각보다는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마자 표기법, 외래어 문제는 쉬운 정도였고, 비문학도 무난한 느낌이었습니다. 문제는 문학이었는데, 제가 공부기간이 짧아서 작품명, 작품특징들을 충분히 못 짚고 갔던 바람에 출제되었던 작품들은 모두 전혀 모르는 작품들이었습니다. 특히 한시 문제는 보자마자 틀릴 생각으로 찍었습니다..  한자공부에 절실함이 느껴지는 문제였습니다.

정보사회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부기간이 짧아서(한 달정도) 정보사회론은 인강은 전혀 못 듣고 기본서만 확인하고 기출문제만 풀고 갔었습니다. 그런데 기본서에 있던 내용, 기출문제에 나왔던 문제들과 전혀 다른 문제가 절반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컴퓨터 일반, 시사문제 등이 나와서 이 과목은 정말 폭넓게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국가정보학
기본서를 충분히 공부하고 기출문제에 나온 문제와 비슷한 문제들이 대부분이었고, 최근 국방 시사 및 외교관련 정보 문제도 있었습니다. 기본은 확실히 공부하면서 동시에 신문이나 뉴스로 최신 정보들을 익혀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첫 시험에 굉장히 떨렸고 군사정보 직렬이 과연 저에게 맞는 건지 고민도 많이 했었는데 시험을 보고 나니까 오히려 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번에 귀한 경험을 했고 앞으로 더 분발하려고 합니다. 다른 수험생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7 7급공채 정보 2021 군무원 시험 후기 2021-07-27 이*혜 130
초시라서 문제가 공개되는 국어 과목을 제외하고는 실제 문제에 대한 감각이 거의 없었는데, 문제 스타일이 심리학,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모두 교수님들께서 자체 제작해주시는 문제들과 정말 거의 차이가 없어서 놀랐습니다. 물론 당연히 교수님들께서 최대한 실제 시험문제처럼 연습 문제나 모의고사 문제를 만들어 주시겠지만, 제 말은, 괜히 다른 책들 이것저것 보지 말고 교수님들이 주시는 문제들만 제대로 공부해도 좋은 점수를 받기에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겁니다. 특히 국가 정보학이나 심리학은, 정보 사회론과는 달리 범위도 비교적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더더욱 교수님들의 문제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6 9급공채 정보 경험삼아 응시한 시험 후기 2021-07-27 김*호 119
저는 내년 시험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월 중순에 퇴사하고 한국사 공부하고, 제주도 여행도 다녀오고 4월 하순?부터 카페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강의를 통해 국어만 2달 반 정도 공부했고 하이클래스 얼리버드로 국가정보학 이론 강의 들은지 2주가 넘은 시점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시간이 많이 촉박하지 않을까, 시험 분위기는 어떨까, 결시자는 몇 명 정도일까, 문제는 어떤 식으로 나올까 이런 것들이 궁금해서 응시했어요.

일단 한 반에 20명씩 시험을 보는데 저희 반에는 6명이 결시하셨어요. 응시율은 그러니까 70%정도 되는 거죠. 

감독관은 현역 군인이셨어요. 부천에서 시험을 봐서 아마 9공수여단 분들이지 않을까 싶었고요. 방송을 통해서 전달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오직 감독관께서 직접 육성으로 전달해 주시더라고요. 

저는 평소 스마트워치를 차고 다녀서 가지고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에 시험장 안에 시계가 있겠지라고 생각하여 아예 차고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시계가 없더라고요. 대신 감독관 두 분의 핸드폰에 시계를 큰 화면으로 띄워놓고 앞쪽 양 옆에 두셨어요. 덕분에 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혹시 모르니 내년에는 아날로그 시계를 차고 가려고요.

시험지 인쇄 상태, 과목이 맞는지 등을 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제 옆에 앉으신 분은 그 시간에 아예 문제를 눈으로 보면서 푸시는 것 같았어요. 충분히 검토하고도 남을 시간인데도 계속 문제를 보시더군요. 눈살이 찌푸려졌습니다...

가장 궁금했던 것은 세 과목의 시험을 25분씩 나눠서 보는 것인지, 총 75분 안에 3과목을 한 번에 보는 것인지였어요. 후자가 맞았어요. 그래서 융통성 있게 시간 분배를 할 수 있었어요. 한 과목을 풀 때마다 시간을 체크했는데 국어는 17분, 국가정보학은 14분, 정보사회론은 18분이 걸리더라고요. 3과목 푸는데 총 49분이 걸렸어요. 남은 시간에 검토도 2번씩 했는데도 시간이 남더라고요. 제 대각선에 계신 분도 시험지를 덮고 멍때리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시간에 대한 압박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국어는 그래도 시험보기 전 개념 2회독(한 번은 정독, 한 번은 속독으로 강의를 돌렸어요), 기출문제집 1회독을 한 상태여서 욕심이 나던 과목이었어요. 시험 문제를 보니 최근에 잘 안 나오는 추세라던 로마자, 외래어, 한시 문제가 각 1문제씩 나왔어요. 로마자랑 외래어는 매일 아침에 20분씩 투자해서 연습하던 것이라 어떤 문제가 나와도 자신 있어서 당연히 답을 맞췄어요. 근데 한시는 앞으로도 그냥 안 볼 생각이었는데 나와서...아 이걸 아예 포기하면 안 되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군무원 시험이 지엽적이라고 하는데 딱히 지엽적이라고 느껴질 만한 문제는 없었어요. 전체적으로 평이한 문제였던 것 같아요. 가채점 해보니 84점이었어요. 2달 반 공부했는데 84점이라...앞으로 1년 간 기초/기본/심화이론, 문제풀이를 반복하면 충분히 고득점 할 수 있겠다고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국가정보학은 한창 공부 중이던 과목이었죠. 그래서 공부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답을 맞힐 수 있는 수준이었어요. 쿼드, 중국 견제를 위한 국제 기구 같은 문제를 보면서 평소에 신문이나 뉴스를 하루도 빼먹지 않고 봤는데 이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된 것 같았어요. 앞으로도 그렇게 해야겠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정보기관에 대한 문제는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군 생활을 하던 중 기무사령부가 해체되고 안보지원사령부로 해편되어 기무사령부 출신 부사관이 전입왔던 경우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쉽게 맞힐 수 있었죠. 국가정보학은 꾸준한 공부와 외교, 국방 시사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이것도 해 볼 만하다고 느꼈습니다.

정보사회론은 아예 공부를 안 한 과목이어서 제가 잘 본 건지, 아닌지 전혀 감을 못 잡겠어요. 컴퓨터 일반 관련한 내용도 있고 전자정부, 공유경제 같은 시사 문제도 나오더라고요. 다른 분들 후기를 보니까 정보사회론 욕이 정말 많던데 저도 걱정은 됩니다...그런데 강의 열심히 듣고 국어 비문학 공부 겸한다고 생각하고 신문이랑 사회학 관련한 책도 많이 보려고요!

이상입니다.
5 7급공채 정보 7급 정보직 리얼 생생 후기!! 2021-07-26 신*민 144
<수험기간> 
2020년 11월~2021년 7월, 8개월 
짧으면 짧고, 충분하면 충분할 기간이었지만 저는 공부를 잘 하는 편이 아니라,,,ㅎㅎ 부족했어요…ㅋㅋㅋ

<시험장 후기>
강남 방배중학교

문정호 선생님 오셔서 커피 나눠주셨다는데 전 왜 못 뵀을까요 ㅋㅋ ㅜㅜ 아쉽…하이클래스에서 레쓰비와 부채, 그리고 갖고 싶었던 군그알 책자 나눠주시고 좋았어요~! 수능 볼 때가 생각나며 이렇게 무더운 날에 응원해주러 오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정말~정말요!! 감동…! 컴싸 수정테이프를 시험장 앞에서 판매도 하더라구요~ 

정말 뜨겁고 무더운 날씨였어요 ㅠㅠ 시험 보는 사람도 준비하는 사람도 응원 오신 분들 모두가 힘들었을 거예요ㅠ 각 반에 30명 배정 받았고 저희 반에는 4명 정도 결원이 있었습니다. 아날로그 손목시계를 챙겼는데 큰 전자시계가 앞에 있어서 굳이 제 손목시계를 볼 일은 없었어요. 대신 1분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았어요! 59분에 종이 시작되더라고요! 

선생님 두 분이 들어오셨고 13시 20분부터 책이랑 전자기기 모두 가방에 넣어서 앞으로 제출하라고 하더라구요…! 한 시에 도착한다 해도 넉넉한 게 아니니 더 여유롭게 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12시 반 정도에 도착했는데 10명 정도는 와서 공부하고 있더라고요! 13시 50분까지 오엠알 나눠주셔서 체크하고 수험표 대조하고 시작 전에 시험지 나눠주셨고요. 시험지 확인도 할 수 없었어요! 열어보면 부정행위라 그래서 시작하고 열어봤는데 제 시험지는 잉크가 약간 밀려서 두 겹으로 보이는 글자들이 몇 개 있었지만 문제는 없어서 그냥 봤어요…ㅠ

<시험 과목 후기>
→국어
한자가 … 많이 나왔고… 어려웠어요 ㅎㅎ,,, 아 로마자나 표준발음법 영문표기법 이런 건 역시나 나오더라고요! 효과[효꽈] 교과서[교꽈서] 이런 식으로요! 평창군 pyeongchang-goon 이런 식이었달까요…! 아무튼 이 세 개만 확실히 알아도 세 문제는 얻어갈 수 있을 거라는! 아 순우리말이 아닌 것이나 (윗어른) 띄어쓰기 문제도 나왔는데 ㅎ… 맞았는지 확신이 없어요 …ㅠ 여러 개 나왔어요 띄어쓰기 같은 경우에..! 예를 들면 십이 억 이천 만 오백 원 이런 거…? 

→국가정보학
나쁘지 않았지만… 나빴다…! 배우지 않은 것들도 나와서 오잉? 했어요…ㅋㅋ
나름 좋아하는 과목이었는뎁,,, 어려웠어요… 모의고사 풀던 유형이랑 달라서 실망…ㅠ

→정보사회론
이기론 볼 시간 없어서 기본서만 봤는데 새로 보는 단어가 너무,,,,ㅠ
아는 것도 모르는 것도 잘 찍고 왔답니다…ㅎㅎ

→심리학
기출문제들은 역시 기출인 이유가 있어요…! 안나올만한 문제도 나오기에 모든 걸 알아야한다는 것… 

전체적으로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책들을 통으로 알아야 할 것 같아요…ㅎㅎ…
중요한 것만 나오면 좋겠지만 그러진 않더라구요,,,ㅎㅎ 
4 9급공채 행정 육군 행정 9급 후기 2021-07-26 이*준 76
예상은 72 68 72네요
한두문제 더 틀릴수도 있구요
더 틀리면 60점대 후반으로 내려가는데 불안하네요
시험지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정확하게 모르겠어요

시험 난이도는 쉽다고 하는 사람이 더 많네요

일단 지켜보고 있는데 어떻게 될지.. ㅠㅠ
3 9급공채 정보 군사정보직 9급 2021-07-25 이*비 145
▶ 수험기간

- 1월~7월, 6개월

▶ 시험후기

- 시험장 수원, 곡정고등학교에서 봤습니다. 12시부터 입장가능하고 차량은 출입제한이어서 대중교통 타고 12시 반정도에 도착해 있었습니다. 그때도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어요, 제가 있던 호실에는 2명 정도 결시자가 있었고요


- 국어 .. 작년에 멋모르고 경험 삼아 시험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기억으로는..순화어? 외래어가 나오고 고전문학이나 독해 문법 쪽은 어렵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정말 생뚱맞은 을지문덕..발문+선지 모두 한자로 되어있는 시가 나와서 아주 말아먹었어요. 그리고 헷갈리는 문제 제외하고 시간은 20분 정도 남아서 부리나케 보다가ㅜㅜ 결국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 다른 걸 찍어서 틀렸네요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절대 절대 본인의 감각을 ㅜㅜ 믿으시고 처음에 생각하셨던 답 그대로 가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 국가정보학 국정학은 공부하면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함정 문제..몇개 정도 있었고 최근 시사 문제(쿼드)가 나왔습니다 이건 김흥수 강사님이 얘기해주셨던 게 있어서 쉽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RCEP, TPP는 제가 밥먹으면서 뉴스 보기는 싫고 예능 보기엔 죄책감 느껴서 봤던 시사프로가 있었는데 거기서 나온 내용들 혹시 몰라서 캡쳐해둔 게 나왔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풀 수 있었어요)

- 정보사회론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진짜 이 과목은..ㅋㅋ 정말 기본서가 무의미하다는 얘기 자주 들었는데 정말이네요 그냥 정보사회론이 아니라 정보통신론으로 과목명 바꾸는 게 나을 것 같아요ㅎ

기본서에서 나오는 개념 비슷한! 문제로 2-3개 정도 나왔는데 결국 ㅜ 틀린 것 같습니다 후..
그래도 이동훈 강사님께서 만드신.. 이기론 정말 공부할 때는 머리털 쥐어짜면서 했는데 확실히 이기론에 수록된 개념들이 나와서 좀 수월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글쓰기

1 2 

시험 후기 작성하기여러분의 소중한 시험후기를 남겨주세요

수강 후기 작성하기
구분 선택
시험 선택
직렬 선택
제목
내용
제출하기

※ 해당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 및 비방성 글은
사전 동의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닫기
  • 2022
  • 군무원 합격은
  • 하이클래스군무원

고객센터

02-6332-6700~1

월~토 상담가능(공휴일 제외)

평일 09:00 ~ 18:00

주말 09:00 ~ 18:00

점심 12:00 ~ 13:00





































상단으로 가기
대방고시 주식회사 대표이사 : 원석주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사유경 사업자등록번호 : 395-88-0110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9-서울영등포-0032호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원시설(서울특별시 남부교육지원청 제851호) 대방고시원격평생교육시설(서울특별시 남부교육지원청 제368호)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422, 정오빌딩 6F 대표번호 : 02-6332-6700 팩스 : 02-841-6897

  • - -
  • @
내용보기
신청하기
닫기